Over Pronation(회내)
발목이 몸 안쪽으로 꺾이는 변형을 Pronation(회내)이라고 합니다. Pronation 은 3가지의 변형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인데, 첫째 발 뒤꿈치뼈(종골)이 몸 바깥으로 들리면서 뒤에서 볼 때 몸 안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Eversion 변형과, 둘째 발목과 발이 이루는 각도가 작아지는 족배굴곡 변형과, 셋째 발의 중간부터 앞 부분이 몸의 바깥쪽으로 편향되는 Abduction 변형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변형입니다.
Pronation 은 정상보행 중에도 일어나는 움직임이지만, 장애가 있거나 발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과도한 Pronation 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.
Over Pronation 이 야기하는 문제
Over Pronation 이 있는 경우에는 보행 시에 체중이 엄지와 검지발가락에 집중되면서 엄지발가락이 몸 바깥쪽으로 편향되는 무지외반증을 유발하고 체중을 발바닥 전체로 분산시키는 능력이 떨어져서 걷거나 뛸 때 발의 충격을 잘 흡수하지 못합니다.
발목 관절도 몸 안쪽으로 꺾여 있기 때문에 서 있거나 걸을 때 매우 불안하고 발목에 스트레스가 많이 가해집니다.
종아리뼈가 바깥쪽으로 회전하게 되고 이것이 무릎에도 통증을 야기합니다.
좌우 아치의 불균형이 일어나기 쉬우며, 이것이 상체까지 전달되어 마치 다리길이 차이가 있는 것 같이 좌우 어깨 높이 차이, 고개가 한 쪽으로 기울어지는 문제, 척추측만증 등의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UCBL이 Over Pronation 을 개선하는 효과
UCBL은 몸 안쪽에서 보면 아치 위까지 올라오는 강력한 아치서포트를 제공합니다. 뒤꿈치에서 보면 뒤꿈치를 정밀하고 높게 똑바로 잡아줍니다. 이 두 가지 구조로 인하여 몸 안쪽으로 꺾어져 있는 발목이 뒤에서 볼 때 똑바로 서게 됩니다.
또한, 발 앞쪽으로 몸 안쪽과 몸 바깥쪽에 높은 벽이 세워져 있어서, 발 앞쪽이 바깥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서 Abdcution 을 바로잡아 줍니다.
AFO(발목발보조기) vs. UCBL
Foot Drop(발처짐, 하수족), Crouch Gait(웅크림보행), Toe Walking(까치발) 이 없는 경우에는 발목의 족배굴곡이나 족저굴곡을 콘트롤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, UCBL 만으로도 낮아진 아치나 Pronation 변형을 잘 교정할 수 있습니다.
다만, 이 경우에도 Back Knee(Knee Hyperextension, Genu Recurvatum)가 있거나 무릎이 불안할 경우에는 AFO 또는 KAFO 로 콘트롤해야 하므로, UCBL만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.